<X Window & Wayland>
wayland는 그래픽 시스템에 있어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통신을 정의한 프로토콜 이다. wayland는 초창기에 Kristian Høgsberg에 의해 기존 X window를 더 단순하고 모던하게 바꾸려는 목적과 함께 오픈소스 프로젝트로서 주도 되었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wayland 레퍼런스 컴포지터인 weston의 개발이 함께 시작되었다. 프로젝트가 시작 된 주요 이유는 X window에서 수행되던 수많은 하부 기능들이 커널(memory management, command scheduling, mode setting)이나 라이브러리(cairo, pixman, freetype, fontconfig, pango, etc)로 옮겨져 사용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user는 잔존해 있는 X protocol을 지원해야만 했기 때문이다.
출처: https://wayland.freedesktop.org/architecture.html
구조/동작 상의 차이점
wayland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이유
(커널에서 DRM/GEM을 지원하여 더 이상 user framework이 복잡해 질 필요가 없음)
<Wayland 동작>
Wayland 렌더링 모델
wayland 서버의 동작 모델
https://en.wikipedia.org/wiki/Wayland_(display_server_protocol)
Wayland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이해 하는것 뿐만 아니라 Wayland compositor의 동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리눅스 시스템의 그래픽 시스템을 두루 알고 있어야 가능하다. 특히 opengl, Mesa, DRM에 대한 개념 없이 wayland의 구현을 이해할 수는 없다.
<Weston>
•Wayland protocol/compositor을 구현
(마우스 커서 뷰, app1 뷰, app2 뷰 …)
shell
윈도우를 옮기거나 크기를 변경하고 패널이나 배경화면을 보여주는 기능
모든 윈도우 화면상에서의 위치와 크기를 결정(마우스 클릭, 드래그, 최대/최소)
Compositor
화면위에 겹쳐있는 모든 윈도우들을 하나의 스크린 위에 합쳐서 보여주는 역할(윈도우 우선순위 결과)
weston supported layer
Wayland
Weston
Shell
Compositor
Desktop-shell
xdg-shell
ivi-shell
Wayland IVI Extension
OpenGL
OpenGL ES
GLSL
MESA
DRI
여러가지의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그리고 커널의 DRM(Direct Rendering Manager)를 포함 한다. DRI 사용의 가장 중요한 점은
Mesa를 위한 H/W 가속을 지원하는 빠른 OpenGL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함이다
DRM
서브 시스템이다. (DRM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디스플레이컨트롤과 GPU컨트롤을 함께 제어 할 수 있다.)
리눅스 커널의 서브 시스템인 DRM(Direct Rendering Manager)은 GPU를 접근할 수 있는 Display H/W IP
(통칭하여 그래픽 하드웨어, X86 desktop PC에서의 Video cards)를 제어하기 위한 커널 드라이버라고 할 수 있다.
KMS
GEM
https://en.wikipedia.org/wiki/Wayland_(display_server_protocol)
위 그림은 DRM을 사용하는 리눅스 시스템에서 OpenGL을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의 동작을 나타낸 그림이다. 기존의 OpenGL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Wayland 어플리케이션도 EGL을 이용하여 direct rendering을 사용한다. 본문의 예제는 어플리케이션이 wayland없이 DRM을 이용하는 것과 wayland위에서 DRM을 이용하는 케이스를 포함한다.
Linux graphics system without wayland
위 그림은 어플리케이션이 wayland없이 OpenGL과 DRM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위 상황에서는 어플리케이션 스스로가 OpenGL 과 커널 DRM interface를 이용하여 최종 이미지를 원하는 영역에 출력 해야 한다.
Linux graphics system with wayland
위 그림은 어플리케이션이 wayland를 이용하여 OpenGL과 DRM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윈도우 매니져 기능을 하는 wayland가
OpenGL명령과 KMS 제어에 관여하여 어플리케이션의 최종 이미지를 합성하거나 렌더링 한다.
임베디드에서는 MESA가 특정 부분만 구현되어 사용되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전체적인 동작 구조를 좀더 쉽게 이해하고자 위와 같이 표현하였다.
다음장에서 예제를 통하여 어떻게 연결되어 지는지 알아볼 것이다
'Wayland in Embedded linux > 2. Understanding Wayla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wayland protocol (0) | 2017.06.11 |
---|